워드프레스, OAuth 지원

워드프레스닷컴이 구글 기어즈와 OAuth를 지원하기로 발표했다. (Update: 아래 midea님의 말에 따르면 OAuth를 지원하면 좋긴 하겠지만 이번 2.6버젼은 이미 개발사이클상 포함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고 하며, 앞으로 지원할 가능성이 높긴 하지만 공식적으로 나온 이야기는 없다고 한다). (여담인데 Oauth 이거 참 한국말 표기 어렵다. "오오쓰" 이러면 말그대로 감탄사 아닌가.)

아시다시피 OAuth는 서비스와 서비스 간에 인증을 해주기 위한 표준규약이다. 현재는 A라는 서비스에 매시업이나 위젯 형태로 들어와 있는 B라는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저가 B서비스의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여 해당 서비스에서 인증을 받고, 인증이 성공했다는 결과를 B서버가 A서버에게 알려주어 진행시킨다.

그러나 OAuth를 채택하는 서비스들이 늘어나면 이러한 과정이 매우 쉬워질 것이다. 이를테면 싸이월드와 텍스트큐브닷컴이 둘다 OAuth를 채택하고 있다면 싸이월드에 컨텐츠를 올린 유저가 간단히 체크만으로 암호 입력 없이도 텍스트큐브닷컴의 자기 계정에 컨텐츠를 포스팅할 수도 있을 것이다. 싸이월드 서비스와 텍스트큐브닷컴 서비스가 뒤에서 서로 "이 사람은 우리 서비스에 인증된 사용자가 맞다"라고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오픈 스탠다드가 많이 활용되었으면 한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포털의 시장 지배력이 강하여, 포털의 기준이 사실상의 오픈 스탠다드로 인지되고 있다. 이를테면 오픈아이디를 만들라는 이야기는 우리나라 유저들에겐 네이버와 다음 아이디가 있는데 매우 귀찮게 또하나의 써드파티 아이디를 만들어야 한다는 이야기로 받아들여지는 것이다.

그러면 그럴수록 오픈 스탠다드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의 풀이 늘어나야 하는 것이 맞다. 텍스트큐브닷컴도 오픈 스탠다드를 채택하기 위해서 노력을 많이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뚜렷이 성과로 내세울 만한 것은 없다. 핑계중에 이런 핑계도 없건만, 처리하지 못한 급한 티켓이 너무 많이 남아있다... 물론 오픈 스탠다드 지원 역시 티켓으로 펄펄 살아있다. 언젠가는 해결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