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뉴스사이트 광고

이메일로 버디버디 서비스 종료 소식이 와서 (12년간 지속되온 서비스가 문을 닫는다니, 참 안타까운 소식이라고 생각되었다), 뉴스 검색을 통해서 몇가지 뉴스를 찾아보았다. 검색 결과중에 상위에 랭크된 두개 사이트를 방문했더니, 대략 이런 사이트가 펼쳐졌다.






우리나라 뉴스 사이트가 자극적 광고와 낚시성 기사제목으로 도배되어 있다는 것은 어제 오늘일이 아니지만, 두곳 다 좀 너무하다 싶어서 캡처를 떠봤다. 첫번째 사이트의 경우 메인 컨텐츠인 기사 내용 자체는 아예 보이지도 않고, 광고를 꺼야만 그제서야 기사가 보인다. 광고를 끄려다가 실수로 클릭을 하는게 아마 click-through 중에서 상당수를 차지하지 않을까. 낚시나 실수 클릭을 통한 돈벌기를 유일한 목적으로 하는 해적 사이트도 아니고, 엄연히 검색 결과 상위에 랭크되는 뉴스 미디어의 사이트인데 이정도라니.

언론사 사이트가 아니기 때문에 직접 비교는 어렵지만, 내가 IT쪽 뉴스를 접하기 위해서 자주 가는 사이트인 Techmeme이나 Hacker News는 너무도 단순한 UI를 가지고 있기에 너무도 비교가 된다.





깔끔하게 컨텐츠 위주로 뉴스를 전달하는 사이트, 자꾸 뭘 설치하라고 수십번씩 경고가 뜨지 않는 뱅킹 사이트.. 우리나라 인터넷 사용자들이 원하는 것은 생각해 보면 너무도 단순하고 기본적인 것들인데도, 그런 불만과 니즈가 여전히 만족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참 불행한 일이다.